역 사

그리스도인의 꿈

그리스도인의 평생의 꿈이 있다면, 그것은 곧 주님의 교회를 세우고, 주님의 말씀을 한 언어로 번역해 주는 일일 것입니다. 이것은 정녕 이룰 수 있는 꿈입니다. 바로NTM의 주된 선교사역은 ‘교회개척과 성경번역’입니다. 이 일을 위하여 선교사들이 부족 마을에 들어가 살면서, 그들의 말을 배우고 문화를 익힙니다. 그들의 말을 배운 다음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웁니다. 동시에 그들의 말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번역합니다. 말씀이 없으면 교회가 올바로 설 수 없으며, 또 교회가 없으면 말씀이 제대로 전해질 수 없습니다. 교회 개척과 성경번역은 동시적으로 진행되며 절대 나눌 수 없는 하나님의 일입니다.

NTM부족선교회의 시작

폴 흘레밍 선교사

1942년 당시 말레이지아의 부족에서 복음을 전하던 미국 선교사 폴 흘레밍(Paul Fleming)은 병으로 쓰러져 본국으로 송환되었습니다.  그는 일찍이 하나님께서는 모든 민족이 그들의 언어로 복음을 듣기를 원하신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또 자신의 선교사역을 돌아보며 통역을 사이에 둔 선교의 한계를 절실히 느꼈습니다. 

그러나 선교사들이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뚫기 위하여 현지생활에 적응하는 문제가 결코 만만치 않다는 것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였고, 하나님께서는 비젼을 함께 하는 동역자들을 보내주셨습니다. 이들은 힘을 합하였고, 혼자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곧 순수한 미전도종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을 위하여, 시간과 노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체계적인 훈련으로 준비하며, 적은 인원으로도 큰 힘이 되도록 조직적으로 동역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NTM의 순교의 역사

이 세상 땅끝의 마지막 민족에 이르기까지 복음을 전하려는 이 영광의 일에 사단의 세력은 극렬하게 저항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NTM의 초기 역사는 ‘세상이 감당 못할’ 선교사들의 순교 이야기로 가득차게 되었습니다. 1943년 NTM에서 최초로 아마존 밀림으로 파송된 5명의 선교사들이 부족인들에게 모두 살해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훈련과 후원에 참여했던 많은 동역자들은 낙담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순교의 소식을 접한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 뒤를 이을 선교사로 나섰기 때문입니다.

1951년 남미의 콜롬비아 지역에서 선교사와 그가족 21명을 태운 비행기가 추락하였습니다. 이 사고로 탑승자 전원이 사망하였습니다. 세상에서는 젊은이들이 무모하게 희생되었다고 하며 선교사역 자체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희생을 전해 듣고, 복음에 빚진 자로서의 거룩한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훨씬 많았습니다.

NTM 최초의 순교자들
추락했던 바로 그 비행기

1952년 새로 구입한 비행기가 시험비행에서 미국의 그랜드테톤(Grand Teton) 국립고원의 높은 산꼭대기 부근에 추락하였습니다. 이 사고로 NTM의 창설자 폴 흘레밍(Paul Fleming)을 포함하여 15명의 선교사가 사망하였습니다. 뛰어난 주님의 일군을 잃고 애석해 했으나, 이 위기를 통하여 선교회는 더 굳건히 서게 되었습니다. 곧 NTM부족선교회의 진정한 창설자는 우리의 주님이심이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1954년 미국 캘리포니아 산속에서 선교훈련을 받던 중, 소방당국으로부터 마침 일어난 산불 진화를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고 출동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들 중 14명이 산불에 갇혀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비록 훈련 중이었지만, 이들 또한 자신을 주님께 드리기에 조금도 부족하지 않은 거룩한 삶을 살았습니다.

현재 NTM의 사역현황

영광의 트로피를 안은 선교사들의 순교를 바탕으로 NTM은 놀랍게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NTM 선교사 3,200 명이 세계 27개국의 200여 부족들에 들어가 사역하고 있습니다. 주 사역지는 남태평양의 외딴 섬 지역, 동남아시아의 산간지역, 남아메리카의 아마존 졍글지역, 서부 아프리카의 열대 우림 지역 및 그린랜드를 비롯한 북극권 지역 등이며, 지금은 중국내의 소수 부족에게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전기가 없는 비문명지역으로서 생활환경이 열악하고 교통이 불편한 지역이지만, 그것이 주님의 복음 전하는 것을 가로 막을 수 있는 이유가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산정에서의 장례예배

NTM의 신앙고백 및 신학적 입장

.
당시 NTM의 선교훈련장

NTM은 근본주의적 성경관을 바탕으로 하는 신학적 입장을 강력히 지지합니다.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심과 다시 사심을 믿는 것이 유일한 구원의 길임을 믿습니다. 그리고 은혜로 구원 받은 하나님 자녀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부활 영생할 것을 믿습니다.

한편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이 우리를 끝까지 사랑하시는 것과, 지금도 은혜의 성령께서 우리안에 거하시며 일하심을 믿습니다. 그리고 성경은 흠이 없는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으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전해진 후 이땅에 다시 오실 것을 믿습니다. 

이제 우리는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함으로써, 주님 다시 오시는 일을 평탄케 하고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일을 합니다.

한편 NTM은 자유주의 신학(Neo-evangelism), 에큐메니칼 운동(Ecumenical Movement) 및 은사주의 운동(Chraismatic Movement)과는 함께 일하지 않습니다.